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마이데이터로 즐기는 대전 여행… KISTI '대전메이트' 시범운영 돌입

박준수 2025-11-05 View. 576 https://djmate.kisti.re.kr/design/guide

마이데이터로 즐기는 대전 여행…
KISTI '대전메이트' 시범운영 돌입


- 지역 현안 해결 위해 KISTI-대전관광공사-소진공 의기투합

-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여행지도 추천받고, 소상공인도 응원한다


□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(원장 이식, 이하 KISTI)은 마이데이터 기반 신규 공공서비스 '대전메이트'의 체험단을 모집하고, 시범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.


□ 대전메이트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의 여행 취향을 분석하여 여행 일정에 맞춰 대전의 주요 관광지를 추천하고, 이용자가 여행 중 주변 상권에서 디지털온누리로 결제 시 추가 캐시백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.


□ KISTI는 앞서 마이데이터 기반 대전시 임산부 이동지원 서비스 '무브메이트'를 통해 공공서비스로서의 우수성을 인정받아, 마이데이터 글로벌(MyData Global)이 수여하는 '마이데이터 어워드 2025(MyData Awards 2025)' 비즈니스 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.


□ 이번 신규 서비스 대전메이트는 대전시 관광 진흥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KISTI, 대전관광공사,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협력해 개발했다.


□ KISTI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마이데이터 플랫폼 운영과 실증서비스의 기획·개발을 맡았으며, 대전관광공사는 대전시 관광명소 데이터베이스 구축을,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디지털온누리 결제 서비스 연동과 캐시백 재원 마련을 담당한다.


□ 시범운영은 11월 5일(수)부터 11월 30일(일)까지 진행되며, 체험단 1,00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운영할 예정이다. 자세한 사항은 대전메이트 대표 누리집(https://djmate.kisti.re.kr/design/guide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
□ KISTI 이식 원장은 “이번 실증을 통해 대전메이트의 우수성이 확인되면 대전을 넘어 전국으로 확장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”이라며, “앞으로도 KISTI는 공공 현안 해결을 위해 보유한 데이터 역량을 적극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해나가겠다”고 밝혔다.


OPEN 출처표시, 상업용금지, 변경금지,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

본 저작물은 “공공누리 제4유형(출처표시, 상업적 이용금지, 변경금지)”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?
  • 담당부서대외협력실
  • 담당자박준수
  • 연락처042-869-0864
Back to Top